완도군, 도시재생사업으로 원도심에 활력 불어넣다!

전남
완도군, 도시재생사업으로 원도심에 활력 불어넣다!
- 올해 27억 원 투입, 중앙시장 활성화와 집수리 사업부터 시작
  • 입력 : 2021. 02.18(목) 10:39
  • 이수용 기자
사업대상지가 포함돼 있는 완도읍 전경
[대한여성일보 = 이수용 기자 ] 완도군(군수 신우철)은 그동안 추진했던 도시재생사업 외에 다양한 연계 사업을 발굴하고 공모를 통해 중앙부처 예산 등을 확보하며 원도심 활성화 사업에 탄력이 붙었다.

그중 지난해 11월 국토교통부 공모 사업에 선정된 「완도 중앙·주도·서성·용암리 도시재생 뉴딜사업」에 총 134억 원을 투입, 올해부터 2024년까지 사업을 추진한다.

주요 사업 내용은 중앙시장 상권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및 소득 창출과 주거 지역 집수리 사업 및 스마트 생활공간 구축으로 행복하고 안전한 주거 환경을 조성하고,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행복어울림센터 및 역사 쉼터 조성 사업 등이다.

올해는 27억 원의 사업비로 중앙시장 활성화 사업과 집수리 사업을 추진한다.

중앙시장 활성화 사업은 중앙시장 일부를 군에서 매입하여 리모델링을 통한 새로운 기능을 부여할 예정이다.

집수리 사업은 완도읍 중앙·주도·서성·용암리 대상지 내 20년 이상 노후 건축물에 대한 노후 주택 정비(16호)와 빈집 철거(13호) 희망 가구를 모집하여 선정한다.

완도군은 총 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29호의 집수리를 지원할 계획이며, 각 호당 최대 1천만 원을 지원하고, 지원금의 10% 이상은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.
완도군 도시재생뉴딜 사업 집수리 지원구간

천종실 완도군 지역개발과장은 “이번 집수리 지원 사업은 거주민들이 직접 주거 환경 개선을 체감할 수 있어 관심과 만족도가 높은 사업이다.”며 “주민들이 적극적으로 도시재생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주민 역량 강화와 공동체 지원 사업을 꾸준히 추진하겠다.”고 말했다.

기타 자세한 사항은 완도군 도시재생지원센터(061-553-0799)와 완도군 지역개발과(061-550-5603)으로 문의하면 된다.
이수용 기자 ods365@hanmail.net